[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의 거래 중단 조치가 불법이라며 미국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낸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가 중국이 아닌 미국 반도체 업체들이 피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29일 중국 CCTV 인터넷판에 따르면 화웨이는 자사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제재가 미국 헌법에 어긋난다며 미국 텍사스주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화웨이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화웨이 거래 제한 조치는 전적으로 공적인 권리를 박탈하는 법안이라고 지적하며 “화웨이를 대상으로 한 조치들은 우리를 미국 시장에서 쫓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이 정당한 절차를 위반하고 있고 이는 재판으로 입법을 대신하는 폭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광둥성(広東省) 선전(深圳)에 위치한 화웨이 본사에서 기자회견 한 쑹류핑(宋柳平) 화웨이 부사장은 “우리와 거래하는 1200개 이상의 미국 기업이 손해를 입고 있다”며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미 반도체 중견기업들이 실적을 하향조정하는 등 피해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에 “트럼프 행정부가 금수조치에 대한 위험한 전례를 만들고 있다”고 비난하며 “행정이나 사법 등을 선택해 이의신청이나 소송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의 정보통신 기술과 서비스를 보호한다며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통신장비 사용 등을 금지하고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어 미 상무부는 16일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 명단에 올리는 등 사실상 금수 조치를 발동했다.

미국의 제재로 화웨이가 극심한 경영난에 빠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쑹류핑 부사장은 화웨이가 이미 부품을 대량 확보하고 있어 고객에게 대부분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며 경영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