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영국 보수당의 차기 당대표 후보로 유력한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 과정에서 거짓말을 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됐다.

존슨 전 장관은 지난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를 위한 유세 과정에서 고의로 허위 발언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29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마고 콜먼 판사는 존슨 전 장관에게 공직자 비리 혐의를 적용해 런던 법원에 법원 출석을 명령했다. 

콜먼 판사는 “존슨 전 장관에 대한 혐의는 증명되지 않았지만 예비 심문을 위해 출석이 필요하다”며 구체적 일정을 제시하지 않는 비공개 소환 청문 절차를 밟는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존슨 전 장관은 브렉시트 국민투표에 앞서 “영국이 유럽연합(EU)에 매주 3억5000만 파운드(약 5286억원)을 내고 있다”며 브렉시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존슨 전 장관 측 변호사는 “정치적으로 부적절하고 불성실한 행위는 일절 없다”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주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혼란의 책임을 지고 총리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힌 후 존슨 전 장관은 가장 유력한 차기 보수당 대표이자 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다음달 7일 메이 총리가 사퇴하는 가운데 보수당원 39%가 지지하는 차기 보수당 대표에게 내려진 법원의 소환 명령이 어떤 결과를 몰고 올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