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볼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조건
“보상 전 이행 필수” 강조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한달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달성하면 민간자본 투자를 통한 경제협력은 물론 체제보장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폐기하면 민간투자를 허용하는 등 경제 지원은 물론 체제 보장도 고려하겠다고 13일(현지시간) FOX방송에서 밝혔다.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시 북한 변영에 협력하겠다고 밝힌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면 그 대가로 전력 등 인프라 정비와 농업 지원 등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북미정상회담이 김 위원장의 약속 이행 여부를 맹세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재 완화 이전에 북한이 요구한 체제 보장 문제에 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지만 보장 가능성도 조심스레 내비쳤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요구하는 단계적인 조치는 거듭 실패했다”고 지적하면서도 “체제 보장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외교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민간투자라는 구체적 방식을 제시하는 등 북한에 확실하고 확고한 방안을 제시한 만큼 추후 북한의 행동 여하에 따라 체제 보장도 약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과의 두 차례 만남에서 그가 미국과 목표를 공유하고 있음을 확신했다면서 북한의 변화를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좌관은 “북한 비핵화가 보상 혜택을 받기 전에 완수돼야 한다”고 경고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CNN 인터뷰에서 “북한의 영구적 비핵화를 위해서는 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재처리 능력이 완전히 제거돼야 한다”면서도 이같은 조치가 이뤄질 경우 북한은 전 세계와 정상적인 교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