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이민 해결하지 않으면 10월까지 단계적으로 관세 인상
25% 관세율 고정도
멕시코 현지 생산 글로벌 자동차 업체 피해 불가피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 국경에서 일어나는 불법 이민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다음 달 10일부터 멕시코산 수입품에 5% 관세를 매기겠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30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의 트럼프 대통령 성명을 발표하며 불법 이민에 대한 멕시코 정부의 대응이 미흡하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멕시코 정부의 대응에 따라 7월 1일부터 10%, 8월 1일 15%, 9월 1일 20% 등 매달 5%씩 관세를 추가해 10월 1일에는 최대 25%까지 끌어올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미국을 위협하는 비상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대통령이 상업활동을 규제할 권한, 즉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International Emergency Economic Powers Act)에 따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가 불법 이민 유입을 막을 때까지 최대 25%의 관세를 유지하지만 효과적인 대책을 취했다고 판단했을 경우 관세를 해제한다는 방침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과테말라, 엘사바도르 등 중남미 국가 불법 이민자들이 멕시코를 거쳐 미국으로 유입되는 상황은 긴급사태”라며 “범죄자나 위법 약물이 함께 유입돼 미국인의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불법 이민 유입을 막기 위해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미국의 조치에 대한 멕시코 정부의 반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멕시코의 대미 수출 규모는 지난해 기준 3465억 달러로 중국(5395억 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하지만 멕시코산 수입품 전체를 관세 부과 대상으로 삼으면서 2500억 달러 규모인 대중 제재 관세를 뛰어 넘게 된다.

특히 멕시코에서 수입되는 품목 중 자동차 관련 물품이 1281억 달러로 40%를 차지하는 만큼 멕시코 공장에서 미국 시장용 자동차 등을 제조·수출하는 자동차 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