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AI 구조도
 

[서울와이어] 카카오가 20일 인공지능(A) 브랜드 사이트에 카카오 인공지능 생태계 구조도(Kakao A Eco-system)를 공개했다.
 
카카오의 인공지능은 ▶브레인 역할을 하는 통합 A 플랫폼 카카오 (Kakao ) ▶누구나 쉽게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에 A 기술과 카카오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카카오  오픈빌더(Kakao  Open Bulder) ▶ 카카오  기술이 적용되었음을 알리는 기술 보증 브랜드 카카오  인사이드(Kakao  nsde)로 이뤄졌다.

카카오  는 카카오가 보유한 A 핵심 기술을 결합한 통합 A 플랫폼이다. 카카오  는 음성 엔진(음성 인식/합성 기술), 시각 엔진(시각/사물 인식 기술), 대화 엔진(자연어 처리 기술), 추천 엔진(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기반 추천 기술), 번역 엔진(다국어 번역 처리 기술) 등 다양한 A 기술의 집약체다.

카카오는 카카오  를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카카오의 기술이 필요한 외부 파트너에게도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현대기아자동차와 공동개발해 제네시스 G70에 적용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과 멜론의 A 음악 검색 서비스 ‘스마트’, 카카오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 등에 카카오  가 적용되어 있다.

카카오  오픈빌더는 카카오의 A 기술 및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에게 제공되는 개발 플랫폼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쉽게 카카오 의 기술을 활용해 A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카카오  오픈빌더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적용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거나 카카오미니에 적용된 음성 인터페이스와 호환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으며, 시각 엔진을 이용해 이미지를 인식하는 서비스도 개발할 수 있다.

이외에도 대화, 번역, 뉴스/정보, 생활/편의, 뉴스/정보, 금융, 주문/구매, 교육/키즈, 교통/호출 등 카카오가 보유한 다양한 자산과 플랫폼을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  오픈빌더로 카카오의 A기술과 서비스가 필요한 수많은 산업군의 다양한 파트너들이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  오픈빌더는 일부 파트너 대상으로 10월 말 베타 오픈 후 내년 상반기 중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할 예정이다.

카카오  인사이드는 카카오 의 기술이 적용되어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여되는 기술 보증 브랜드다. 카카오  인사이드 인증 마크는 카카오 A가 추구하는 철학과 생활의 혁신 정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부여한다. 카카오  인사이드는 카카오미니 등 카카오 가 적용될 카카오의 서비스와 외부 파트너 제품/서비스에 적용된다. 카카오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외부와 활발히 제휴하고 있어 이용자들은 카카오  인사이드 인증 마크를 생활 곳곳에서 만나보게 될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 의 번역 엔진을 적용한 기계 번역 서비스 ‘번역 베타(beta)’를 20일 선보였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다국어 번역 처리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기존 통계기반 번역 시스템 대비 우수한 번역 결과물을 제공한다. 현재 영어-한국어, 한국어-영어 번역이 가능하며, 모바일 다음과 카카오톡 채널에서 ‘번역기’라고 검색하면 만나볼 수 있다. 향후 중국어, 일본어로도 서비스를 확장하고, 어학사전과의 연동을 강화해 이용자들이 단어나 문장의 뜻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카카오 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A 기술들을 지속해서 발전시켜나가고, 외부 파트너들이 카카오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공유해 A 오픈 생태계를 구성, 이용자들이 생활의 모든 순간에서 카카오의 A 기술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서울와이어 김 민 기자 mn@seoulw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