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일주일 앞두고 북한이 우리 측 기자단 명단 접수를 거부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북한이 23~25일 사이에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우리 측 기자단 명단 접수를 거부했다고 18일 통일부가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북측의 초청에 따라 핵실험장 폐기 행사 취재에 참석할 우리측 기자단 명단을 판문점을 통해 북측에 통지하려고 했지만 북측이 이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은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지켜본다는 계획이다.

 

북한은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 표준시를 30분 앞당겨 한국과 맞추고 북부 핵실험장(풍계리) 폐쇄 방침을 밝히며 변화 면모를 보였다.

 

당시 CNN 등 주요 외신은 “북한이 남북·북미간 교류협력에 나섰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장애물들을 사전에 제거하겠다는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지난 16일 개최 예정이던 남북고위급회담 참여 중단을 통보하고 다음달 12일 개최 예정인 트럼프 대통령과의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경고하는 등 일주일 새 입장을 바꿨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난 후 갑작스런 입장 변화를 보이고 있다며 중국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북한의 변화와 관련 AFP통신은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의 “기회를 주는 데도 한계가 있다” “운명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 등의 문구가 핵무기 보유 타당성을 주장하던 과거 북한으로 돌아간 듯한 표현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측 입장 변화는 없다”며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 두겠다고 밝혔지만 김 위원장의 독단적 행보에 강경 대응으로 맞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북한은 지난 13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 방식으로 폐쇄하겠다고 발표하며 한국·미국·러시아·중국·영국 등 5개국 기자단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지난 15일에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명의 통지문에서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남측 1개 통신사와 1개 방송사 기자를 각각 4명씩 초청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