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2차 무역협상서 대중 관세 부과 유예·대미 무역흑자 축소 약속
구체적 금액·품목 등 내용 없어 갈등 재발 우려 내재
베이징 후속 협상서 대중 무역적자 삭감 목표 확정 전망

글로벌 권력 재편에 나선 G2(미국·중국)가 무역전쟁 우려를 키우고 있는 가운데 양국이 2차 무역협상에서 관세 부과 보류를 결정했지만 구체적 내용이 없어 갈등 재발 가능성은 여전하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통상 갈등을 겪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을 보류하는데 합의했다. G2의 힘겨루기가 일단락됐지만 추가 협의 과제 등이 남아 갈등 재발 우려는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양국은 지난 19일(현지시간) 17~18일 워싱턴에서 열린 2차 미중 무역협상 결과 공동성명 발표에서 “중국이 대중 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해 미국의 제품·서비스 수입을 크게 늘리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20일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무역전쟁을 당분간 중지하기로 했다”고 밝혔고 류허(劉鶴) 국무원 부총리도 이에 합의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협상을 주도한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폭스뉴스에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는 동안 추가 관세 부과를 보류하기로 했다”며 일단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역시 ABC방송에서 이번 협상을 ‘굉장한 진전’이라고 평가하면서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 축소에 협조하겠다는 중국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중 무역적자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며 중국산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주장, 양대 경제 강국인 미중 간 긴장이 고조돼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지난달 500억 달러 규모 관세 1차 목록을 발표하는 등 대중 제재에 시동을 걸었다.

 

갈등 해소를 위해 지난 3~4일 베이징에서 열린 1차 무역협상에서 미국 측은 지난해 3750억 달러에 달하는 대중 무역적자를 2000억 달러 줄이도록 요구했다.

 

이날 발표된 공동성명에서 미중 양국은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 대폭 삭감을 위한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지만 미국이 요구한 2000억 달러 감축 목표는 명시하지 않았다.

 

AFP통신은 미국과 중국이 향후 베이징에서 열릴 회담에서 상세 내용을 협의한다고 밝혔을 뿐 무역전쟁 우려를 종식시키기 위한 구체적 금액과 품목을 정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국제통상 한 전문가는 양국이 합의한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에너지 수입 역시 ‘크게 확대’하기로 했다고 합의했을 뿐이며 지식재산권 보호 역시 ‘협력 강화’ 언급에 그쳤다면서 후속 협상 결과에 따라 언제든 갈등이 재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중 당국이 회담 마지막 날까지 공동성명 내용을 놓고 논쟁을 벌였다며 중국 측이 트럼프 행정부 요구에 양보한 것처럼 보일까 우려를 표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한 소식통을 인용해 “대중 무역적자 삭감 목표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손에 달렸다”고 전했다.

 

한편 미중 무역협상 후속 논의는 윌버 로스 상무장관이 담당할 전망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번 무역협상에서 중국과의 갈등을 줄이기 위해 므누신 재무장관과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배석시키고 대중 강경파인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