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리서치 주도 인공지능 역량 강화 나서
미국 실리콘밸리·영국 케임브리지 등 5개 AI 연구센터 구축
선행 연구개발 인력, 2020년까지 1,000명 이상으로 확대

 

서울 우면동에 위치한 '삼성 서울 R&D' 캠퍼스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AI 연구 역량 강화에 힘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와 미국에 이어, 추가로 영국, 캐나다, 러시아에 글로벌 인공지능(AI) 연구센터를 신설한다.

 
삼성전자는 AI 관련 글로벌 우수 인재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이 분야에 강점을 가진 영국 케임브리지(22일), 캐나다 토론토(24일), 러시아 모스크바(29일)에 AI 연구센터를 개소한다.

 
앞서 세트부문 선행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삼성 리서치(SR)가 지난해 11월 한국 AI 총괄센터를 신설하고 AI 연구 역량을 다져왔고, 올 1월에는 실리콘밸리에 AI 연구센터를 설립한 바 있어 총 5개 지역에 구축하게 된다.

 

또한 AI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국내 산학협력을 통해 한국 AI총괄센터가 전세계 AI 연구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연구인력 확보에도 나서 AI 선행 연구개발 인력을 2020년까지 1,000명 이상(국내 약 600명, 해외 약 400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현석 대표는 "앞으로 이들 연구센터의 지역별 강점을 적극 활용해 최고 수준의 연구 환경을 갖춰 AI 선행 연구를 수행할 것"이라며 "미국 동부 지역 등에 글로벌 AI 연구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2017년 AI 포럼을 개최하는 등 세계적인 AI 석학들과 협력해 왔으며, 우수 인재가 풍부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 거점 설립을 준비해왔다.

 

ask1121@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