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북핵 전문가 “사찰단·전문가 초청 없어” 지적
2008년 영변 냉각탑 폭파 당시와 비슷
북미정상회담 전 증거인멸 위한 단순 행위일 수도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핵실험 증거를 인멸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북한이 23~25일로 예정하고 있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핵실험 증거인멸을 위한 것일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22일(현지시간) CNN은 한 북핵 전문가를 인용해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각국 기자단이 취재차 초청됐지만 사찰단과 전문가는 한 명도 초대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지난 35년 간 세계 각국의 핵·화학무기 폐기작업에 관여한 화학 전문가 셰릴 로퍼는 “핵실험장 내부의 샘플 채취나 방사능 측정, 지질학자를 데려가 갱도 내 함몰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었지만 미국·중국·러시아·영국 기자들만 초대됐다”며 북한이 핵실험장의 증거를 지우기 위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폭파 전에 정보를 수집할 경우 북한이 개발한 핵폭탄 종류나 원료 성분, 앞으로의 계획 등을 알 수 있었다”며 북한의 비핵화 협상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었다고 토로했다.

 

미 제임스 마틴 비확산연구센터(CNS)도 북한의 이번 폐기 행사가 지난 2008년 조지 W 부시 행정부 당시 영변 핵시설(냉각탑) 폭파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멜리사 헤넘 CNS 연구원은 “당시 취재진에게 폭파 장면이 공개된 후 미국은 북한에 대한 일부 제재 완화와 테러지원국 지정을 해제했지만 이후 다른 시설에서 핵개발을 이어갔다”며 이번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도 회의적 시각을 보였다.

 

다음 달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전에 현장 검사를 막기 위한 단순한 증거인멸 행위라는 주장도 나왔다.

 

CNN은 전상훈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을 인용해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북미회담에서 비핵화 양보를 하게 되면 핵실험장에 대한 현장 조사가 진행될 것을 우려해 폐기를 서둘렀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전 위원은 또 “북한이 22일 한미정상회담에 타이밍을 맞춰 정치 선전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