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 안에 미중 정상회담이 실현되지 않으면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 추가관세를 부과하는 ‘제4탄 폭탄관세’를 즉시 시행하겠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CNBC 인터뷰에서 “정상 간 어느 정도 합의가 가능하다고 본다”며 “관세 때문에 중국과의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 무역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는 가운데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를 위협 카드로 쓰면서 양보를 촉구하고 있는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맞춰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이미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올린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종료 후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게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끌어올리도록 했다.

이와 함께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와 70여개 계열사를 수출 거래제한 기업에 올리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상태다.

중국 역시 이달 1일 오전 0시를 기해 미국산 제품에 최고 25%의 보복관세 부과를 단행하면서 미중 관세 전쟁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기업들이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에서 철수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우리와 협상을 원할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미국과 중국의 대립 격화 속에서 양국 정상의 회담이 해결의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전날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G20에서의 미중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정확한 발언을 피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G20 회의에 시 주석이 불참할 수도 있다는 ‘시진핑 불참설’이 새어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CNBC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는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회담은 예정돼 있다”면서도 “시 주석이 G20에 불참하면 대중국 추가관세를 곧바로 발효하겠다”고 위협했다.

이어 미국은 다른 나라에서 제품을 살 수 있으므로 대중 관세 부과에 따른 미국 소비자 물가 영향은 미미하다며 “관세는 중국에 파괴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사실상 금수 조치를 발동한 화웨이와 관련해서는 “무역협상의 일환으로 대응하면 잘 될지도 모른다”며 협상 카드로 사용할 가능성을 재차 언급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