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
김정은과 친구같은 일상 회담 높이 평가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 예정대로 진행되리라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김정은 위원장과의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며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6.12 북미정상회담 성공 기대감을 강조했다 / 사진=청와대TV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10시 전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표에서 “김 위원장이 만나고 싶다고 25일 오후에 연락이 와 수락했다”며 일상처럼 이뤄진 회담을 높이 평가했다.

 

이어 “비핵화하면 적대관계를 종식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의지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면서 “김 위원장 역시 이번 북미회담 성공으로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6.12 북미회담 실무협상이 곧 시작될 것이며 본 회담 역시 잘 될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 비핵화 시 적대관계 종식은 물론 경제번영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점을 피력했다면서 “북미회담 합의는 미국이 북한의 ‘CVID’ 의지를 확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미 간 3자 회담 가능성·여부와 관련해서는 “북미 정상 간에도 핫라인 구축이 필요하다”며 “남북미 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필요시 언제든 격의 없이 소통하기로 얘기가 됐다며 “정상회담 결과가 하루 뒤에 발표된 것은 김 위원장 요청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