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한국투자증권이 최근 '비운의 부동산' 상도11구역에 대한 부동산파이낸싱(PF) 대출을 심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상도11구역은 현재 소유권을 둘러싸고 법적 소송이 진행 중인 곳으로, 한국투자증권의 심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상도11구역은 양녕대군 후손들로 구성된 재단법인 '지석사'가 보유했던 토지다. 

2008년 세아주택이 KDB캐피탈 등 15개 대주단으로부터 약 1560억원을 대출 받아 등기 이전 받았으며, 2009년 국제자산신탁에 담보 신탁을 했다.

이후 세아주택이 원리금 변제를 못하자 대주단과 국제자산신탁은 2013년 해당 토지에 대한 공매를 실시, 포스트개발과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포스트개발이 낙찰 받으면서 상황이 마무리 되는 듯 했으나, 당시 입찰에 참여했던 약수터지역주택조합 대행사 중앙공영이 지난달 포스트개발과 국제자산신탁을 상대로 입찰방해·업무방해 등 형사소송을 제기하면서 다시 반전을 맞았다.

중앙공영은 △공매 공고 다음날 포스트개발 법인이 설립된 것 △공매 당시 수의계약 제안서를 개봉해 제출하라는 행위 △포스트개발이 2013년 낙찰 후 현재까지 계약금을 내지 못하고 있으나 계약을 유지한 것 등을 근거로 포스트개발과 국제자산신탁이 담합을 했다고 주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앙공영이 주장한 내용들만 놓고 봤을 때는 일부 문제 소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게다가 담합·특혜 논란이 있는 사업자가 수년간 계약금을 내지 못하고 있는데 계약을 파기하지 않고 있는 것 자체가 상식적으로 이해 되지 않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투자증권이 검토 중인 PF대출 금액 규모는 1000억원대로 확인됐다. 대출이 실행되면 포스트개발은 계약금을 지불하고 '진짜' 상도11구역 주인이 된다.

다만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인 데다 포스트개발과 국제자산신탁이 대주단 승인 없이 대출 신청을 먼저 넣은 것으로 알려져, 업계는 대출 실행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보통 대주단이 끼어 있는 토지는 대출 신청 시 대주단 2/3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와 관련해 한국투자증권은 "PF대출 신청이 들어온 것은 맞다"며 "현재 PF팀에서 선행 조건을 검토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증권사의 강점은 리스크 관리에 강하다는 것"이라며 "문제가 있다면 이를 반영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