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제공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NH투자증권은 12일 삼성전자에 대해 "디스플레이 부문 호실적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일부 반사 수혜도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53조8000억원(전년 동기 대비 +3%), 영업이익 6조5000억원(+4%)으로 추정된다"며 "최근 시장의 낮아진 눈높이 대비 양호한 실적"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부문별 영업이익으로 반도체 3조3000억원(-20%), 디스플레이 5000억원(흑자전환), IM(휴대폰·통신장비) 2조1000억원(-8%), CE(TV·가전) 6000억원(+15%)을 전망했다.

도 연구원은 "디스플레이 부문 실적 개선이 돋보인다"며 "중국 스마트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채택 증가로 리지드 OLED 가동률이 양호하고, 플렉서블 OLED도 대형 고객 신규 모델 탑재 시작으로 가동률이 개선됐다"고 봤다.

이외에 반도체 부문과 "메모리 가격 하락세가 여전하다"며 "재고가 줄어들고 신규 투자 중지 및 감산 효과가 본격화되는 4분기부터 반도체 수급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M 부문의 경우 시장 기대 대비 부진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갤럭시S10 판매가 시장 예상 대비 부진하다"며 "회사가 최근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 전략을 시장 점유율 증가 위주로 진행 중이라 마진 개선이 두드러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 연구원은 최근 다시 격화되고 있는 미국-중국 무역 분쟁이 역설적으로 삼성전자에 일부 수혜를 줄 것으로 점첬다.

그는 "미국이 집중적으로 견제하고 있는 화웨이의 최대 경쟁사가 삼성전자이며, 주요 경쟁 부문이 스마트폰과 5G 네트워크 장비"라며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향후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5G 네트워크 장비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네트워크 사업부 2019년 매출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도체 파운드리 부문에도 수혜가 가능하다고 봤다. 도 연구원은 "최근 경쟁사 TSMC가 화웨이 제품 생산을 계속할 것으로 언급했다"며 "이로 인한 반사 작용으로 미주 반도체 기업들의 삼성 파운드리 채택이 늘어날 것이다. 삼성전자가 7nm에서 EUV(극자외선)를 조기 도입한 점도 파운드리 경쟁력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