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희호 여사의 빈소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북한이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인 이희호 여사 별세와 관련해 조문단을 파견하는 대신 조화와 조전을 보낼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남북관계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정부가 북측으로부터 조문단은 보내지 않고 연락사무소를 통해 조화와 조의를 보내겠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앞서 정부는 이희호 여사 장례위원회의 요청을 받아 전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 측에 이 여사의 부음을 전달했다.

   

이와관련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정치적 의미를 떠나서 인간 도의적으로 반드시 조문 사절을 보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희호 여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때 북한을 방문해 조문했고 이때 아마 한국 최초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난 사실이 있다. 동양 미덕에, 특히 한국은 관혼상제에서 가면 와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고 이희호 여사의 조문 첫날인 11일 이 여사의 빈소에는 오전부터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유가족들은 조문 이틀째인 12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조문객들을 받는다.

 

오전 11시 30분에는 이곳에서 입관예배가 열린다.

  
 

서울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된 이 여사의 빈소에는  첫날 이 여사의 2남 홍업씨와 3남 홍걸씨 등 유가족들은 오전 10시20분께 빈소에 도착해 담담한 표정으로 온종일 조문객들을 맞이했다.

 

'동교동계 막내' 민주당 설훈 의원과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 출신인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 한광옥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한화갑·박양수·김희철·김방림 전 의원 등 동교동계 인사들도 이날 아침부터 유가족들과 함께 빈소를 지켰다.

 

고인을 추모하려는 여야 정치권 인사는 물론 일반 시민들의 추모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후 2시50분께 빈소를 찾아  방명록에 '어머니처럼 따뜻하시고 쇠처럼 강인하셨던 여사님께서 국민 곁에 계셨던 것은 축복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적었다.

  

이 총리는 1시간여에 걸쳐 조문을 한 뒤 "북유럽에 있는 대통령이 전화를 해 '총리가 공동 장례위원장을 맡는 것이 좋겠다'고 분부했다"며 "그렇지 않더라도 정부는 최선을 다해 모실 것이지만, 소홀함이 없도록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설명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는 유시민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함께 이날 오후 1시20분께 침통한 표정으로 빈소에 찾아 애도를 표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인사 12명은 오후 2시 단체로 조문 하고 북유럽 3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조의를 전했다.

  

노 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이 여사는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해 한 생을 헌신한 우리 시대의 큰 어른"이라며 "문 대통령께서도 정말 애통해 하시며 '귀국하는 대로 찾아뵙겠다'는 말씀을 전하셨다"고 덧붙였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공식 조문 개시 전인 오전 10시 40분께 유가족을 제외하고는 가장 먼저 이 여사의 영정 앞에 헌화하고 돌아간 뒤, 오후 2시께 빈소를 다시 찾았다.

 
 

문 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신이 없고 울컥하다"며 "이루 말할 수 없이 슬프고 가슴이 아프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여야 정당대표들도 일제히 조문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지도부와 함께 조문하고, "김 전 대통령은 제 정치적 스승이었다. 이 여사는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라고 생각한다"고 애도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어 오전 11시 45분께 자당 의원들과 함께 조문하고 "평생을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서 헌신하신 이희호 여사님의 소천에 깊이 애도한다"고 밝혔다.
   

 

두 차례 빈소를 찾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조문 후 "요즘같이 정치가 부재하고 국회가 두 달 넘게 열리지 못하는 상황 속에, 김 전 대통령의 연합정치가 이 여사님 없이 됐을지를 생각한다"며 "정치도 함께 가야 한다는 이 여사의 정신을 생각해본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오전 빈소를 찾아 "김 전 대통령의 민주화 동지로서 굳건하게 옆자리를 지키셨다. 편안히 영면하시기를 빈다"고 애도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윤소하 원내대표 등 자당 의원들과 오후 2시께 빈소를 찾았다.

  

이 대표는 "수난과 격동의 시대를 온몸으로 끌어안고 한평생 살아오신 분이 우리 곁을 떠나게 돼 마음이 애통하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부인 강난희 여사와 함께 오후 1시 40분께 조문 후 "위대한 여성 운동가이면서 민주주의를 일구고 평화를 만들어 온 이희호 여사님 서거에 진심으로 조의를 표한다"며 "다 이루지 못하신 뜻을 잘 이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각 당 원내지도부와 차례로 빈소를 찾았다.

  

이 원내대표는 오후 5시께 조문을 하고 "한평생 민주주의와 평화 통일, 양성평등을 위한 삶을 살아왔고, 어렵고 힘든 시기 많은 사람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돼 준 이 여사가 우리 곁을 떠나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오후 6시 30분께 조문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여사님은 대한민국 정치에서 여성 인권 신장 부분에서 큰 역할을 했다"며 "이제 평소에 그리던 김 전 대통령 곁에 가셔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고 애도를 표했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김황식 전 총리, 폐암 투병 중인 것으로 알려진 김한길 전 의원, 한명숙 전 총리, 국민의 정부 마지막 통일부 장관인 정세현 전 장관도 조문했다.

  

정부 측에서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조문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 권순일 선거관리위원장, 문무일 검찰총장, 민갑룡 경찰청장, 최영애 인권위원장,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조희연 서울교육감도 고인의 넋을 위로했다.

  

종교계에서는 법륜스님과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가 조문했다.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 배은심씨, 배우 손숙씨, 문성근씨, 가수 이선희씨, 하춘화씨, 조관우씨 등 문화계 인사들도 발걸음을 했다.

 

 

 빈소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문 의장, 이 총리와 이명박·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과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권 여사등이 보내온 조화가 진영돼 있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LG그룹 구광모 회장,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재계 관계자들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도 조화를 보냈다.

 

한편 고(故) 이희호 여사는 유언을 통해 "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밝혔다.

 

이 여사는 지난해 변호사가 입회한 가운데 세 아들의 동의를 받아 이 같은 내용의 유언장을 작성했다고 김대중평화센터 김성재 상임이사가 이날 발표문을 통해 공개했다.

 

이 여사는 "우리 국민들께서 남편 김대중 대통령과 저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고 기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