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 등 12종, 문제 제품 환불·교환 실시

 
[서울와이어] '기능성'이라는 말이 무색했다. 땀을 빠르게 흡수해서 신속하게 건조시킨다는 흡습·속건 기능성을 내세운 일부 유명 브랜드 등산바지 제품이 사실상 해당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제품에서는 유해물질까지 검출됐다.
2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가 선호하는 12개 아웃도어 브랜드의 등산바지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 전 제품 모두 흡수성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수성 단계는 1~5급으로 나뉘며 5급으로 갈수록 우수한 것으로 평가한다. 해당 제품들은 1~2급으로 확인됐다.
각 브랜드는 해당 제품에 대해 흡습·속건 기능을 표시·광고해왔다.
유해물질 관련해서는 12종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다만 일부제품에서 과불화화합물(PFOA, 과불화옥탄산)이 유럽 섬유제품 민간 친환경 인증(OEKO-TEX) 기준 이상 검출됐다.
노스페이스,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 레드페이스, 빈폴아웃도어, 케이투 등 5개 브랜드 제품이 이에 해당됐다.
과불화화합물은 자연적으로 잘 분해되지 않아 인체 및 환경에 축적될 가능성이 있는 잔류성 물질로 알려져 있다. 생식기나 신장, 면역체계 등에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소비자원 측 설명이다.
검사 대상이 된 12개 전 업체는 해당 제품에 대한 교환 또는 환불을 실시할 예정이다. 노스페이스는 교환만 실시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성 의류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표= 한국소비자원 제공>
이지은 기자 seoulwire@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