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김빛나 기자] 한전이 유럽 컨설팅사들과 경쟁 끝에 '미얀마 배전망 건설 컨설팅' 사업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전력은 지난 6일 14시(현지시간) 미얀마 네피도에서 미얀마 전력에너지부와 534만불 규모의 미얀마 배전망 건설 컨설팅 및 설계기준제정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미얀마 정부가 주도하는 국가단위 전기공급사업에 대한 입찰 평가지원 및 시공감리 수행과 미얀마의 배전 설계기준 및 기자재 표준 규격을 제정하는 사업으로 구성된다. 사업 착수 후 4년간 수행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번 수주에 대해 "한전 배전분야 최초 월드뱅크 자금 사업을 수주한 것"이라며 "스페인, 스웨덴 등 유럽의 국제 컨설팅사들과 경쟁해 수주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강조했다.

미얀마는 전 국민의 70%가 전기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송배전 전력손실율도 약 17% 정도로 낙후됐다. 이에 한전은 지난 2001년부터 미얀마 송변전분야 기술용역 사업을 수행하는 등 5건의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미얀마 전력에너지부와도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김갑순 한전 아주사업처장은 “이번 계약체결로 한전의 송배전 기술력을 미얀마에 전수하게 되며, 이를 통해 설계기준과 기자재 규격이 제정되면 미얀마의 국가표준으로 적용될 예정"이라며 "향후 국내 기자재 제조사들의 미얀마 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press@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