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천 서구·영종도·강화도 지역 학교 급식에 차질이 빚어진 17일 오전 인천시 서구 한 초등학교 급식실에 생수병이 쌓여 있다. /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장문영 기자]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과 대처에서 매뉴얼을 무시한 무리한 공정과 인천시의 안일한 초동 대처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환경부는 지난달 30일부터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에 대한 정부 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18일 발표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 적수 발생 사고는 공촌정수장에 물을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 점검으로 가동을 중단하게 되자 인근 수산·남동정수장 물을 수계 전환 방식으로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지난달 30일 오후 1시 30분께 인천시 서구 지역에서 최초로 민원이 접수된 이후, 사고 발생 나흘 만인 지난 2일부터는 영종지역으로 퍼졌고, 15일 만인 지난 13일부터는 강화지역에서도 붉은 수돗물 민원이 잇따랐다.

 

환경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인천시의 사전 대비와 초동 대처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환경부는 결국 무리한 수계전환이 붉은 수돗물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고 진단했다.

 

정부 원인 조사반은 이런 사실을 확인한 뒤 지난 13일 인천시에 통보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날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인천시) 담당 공무원들이 매너리즘에 빠진 건지 문제의식 없이 '수계 전환'을 했다"며 "그에 따라 발생할 여러 문제점이 충분히 예상 가능한데도 무리했다. 거의 100% 인재"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매뉴얼과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겠지만, 인천시 담당자들은 이미 있는 매뉴얼도 지키지 않았다"며 "매뉴얼을 지키지 않았을 때 어떻게 처벌할 것인지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2일부터는 배수 순서를 정해 단계적으로 공급을 정상화하고, 늦어도 29일까지 수돗물 정상 공급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고 초기부터 지원해 오던 병입(병에 담음) 수돗물, 수질분석장비, 급수차 등도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문가 합동 원인조사반 조사결과 백서를 올해 7월까지 발간·배포하고, 식용수 사고에 대비한 지자체·유관기관 공동연수회도 7월 중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