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8일(현지시간) 전화 통화에서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미·중 정상회담을 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노딜'로 끝난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 비핵화 협상은 물론 미중 무역전쟁의 향배를 가늠하는 중대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어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국의 시 주석과 아주 좋은 전화 통화를 가졌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다음 주 일본에서 열리는 G20에서 장시간 회담(extended meeting)을 가질 것"이라며 "회담에 앞서 양국의 팀이 협상을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보도자료를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아침 시 주석과 통화했다며 "두 정상은 공정하고 호혜적인 경제 관계를 통해 미국 농민과 노동자, 기업들을 위한 '평평한 운동장'을 만드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중국중앙방송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도 이날 통화에서 G20 정상회의 기간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미·중 관계를 논의하길 원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시 주석은 이날 통화에서 "나는 트럼프 대통령과 오사카 G20 정상회의 기간 회담을 해서 중미 관계 발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길 원한다"면서 "경제 무역 문제에서 양측은 평등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관건은 서로의 합리적인 우려를 고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시 주석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오는 20~21일 평양을 방문할 예정이다. 중국 최고지도자로서는 14년만의 방북이다.

 

 

미중 정상회담을 코앞에 두고 이뤄진다는 점에서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에 어떤 가교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