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서유석 제넥신 대표이사, 성영철 제넥신 회장, 툴젠 설립자인 김진수 서울대 교수, 김종문 툴젠 대표이사 (사진= 제넥신 제공)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바이오신약 개발기업 제넥신과 유전자 교정기술 기업 툴젠이 합병한다. 새 법인명은 '툴제넥신'(ToolGenexine)이다.

 

제넥신은 유전자교정 제품 및 서비스 사업 등을 하는 코넥스 상장사 툴젠을 흡수합병하기로 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제넥신이 존속회사로 남고 피합병회사 툴젠은 소멸한다. 합병비율은 1대 1.2062866다.

 

두 회사의 합병법인은 각각 보유하고 있는 원천기술을 활용해 면역항암제, 유전자 기반 백신, 유전자교정 분야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새로운 면역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제넥신은 면역항암제와 유전자 기반 백신을 개발하는 신약 개발기업이다. 현재 면역항암제 '하이루킨-7'과 자궁경부암 및 자궁경부전암 치료에 활용하는 유전자 기반 백신의 임상을 진행 중이다.

 

툴젠은 제3세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기술을 보유한 유전자교정 기업이다. 유전자가위는 DNA 등 세포 내 유전정보를 자르고 붙여 선택적으로 교정하는 기법을 뜻한다. 유전자교정 기술을 바탕으로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오는 7월 주총에서 합병안이 통과되면 양사는 합병법인 내 연구개발(R&D) 전략위원회를 이사회 직속으로 설치한다. R&D 전략위원회는 미래 신기술창출, 차세대 파이프라인 구축, 신규사업 기획 등을 담당한다.

 

합병가액은 제넥신이 주당 6만5472원, 툴젠은 주당 7만8978원이다. 주주총회 예정일은 7월 30일, 합병기일은 8월 31일이다. 신주 상장예정일은 9월 30일이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