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제 북미대사, "북미대화 재개 희망적 기운 보인다"밝혀/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조윤제 주미대사는 18일(이하 현지시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수개월간 교착 상태에 있던 북미 대화 재개 가능성에 최근 다소 희망적 기운이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조 대사는 이날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 전달,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 타계 시 조의문 전달 등을 거론하며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 지도자의 첫 북미 간, 남북 간 소통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동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한미 양국은 이러한 계기를 잘 살려 다시 북미 대화, 남북 대화의 재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간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측도 이번 일련의 움직임을 잘 활용, 대화 재개로 이어나갔으면 하는 기대를 갖고 있다는 게 우리 정부 측 판단이다.

 

19일에는 한미 북핵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워싱턴DC에서 열리는 민간행사에 나란히 기조연설자로 참석, 대북 메시지를 발신할 예정이다.

 

특히 비건 특별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앞서 내주 중 한국을 찾을 것으로 알려져 북미 실무접촉 가능성 등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