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수출입은행장(사진제공=수출입은행)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19일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1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본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수은이 올 들어 처음 발행한 글로벌 본드다. 

이번 채권 발행에는 총 160개 투자자가 목표금액의 4.7배에 달하는 47억달러 규모의 주문을 내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 결과 중앙은행‧국부펀드 등의 투자비중이 54%에 달하는 등 우량투자자를 대거 유치할 수 있었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이날 수은이 발행한 글로벌 본드는 듀얼 트란쉐(Dual Tranche) 구조로, 3년 만기 변동금리 5억 달러와 5년 만기 고정금리 5억 달러로 이뤄졌다.

가산금리는 3년물의 경우 0.525%로 최초로 제시한 금리 대비 27.5bp 축소에 성공, 올해 발행한 한국물 중 가장 큰 스프레드 축소를 기록했다. 5년물은 금융위기 이후 한국물 중 최저 가산금리인 0.625%를 달성했다.

 
수은 관계자는 “미 연준의 금리정책 변화 등 글로벌 불확실성 등에도 한국물 벤치마크인 정부의 외평채가 성공적으로 발행됨에 따라 수은도 낮은 금리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채권발행을 통해 확보한 저리자금을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 동력 사업 지원 확대에 적극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은은 올해 총 100억 달러 규모의 외화 조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입시장 다변화와 조달비용 절감을 통해 지원 기업의 금리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