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에 이어 안산동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상산고에 이어 안산동산고도 자사고 재지정 취소가 결정됐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교육청은 20일 “안산 동산고에 대한 재지정 평가 결과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안산 동산고가 자사고 지정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으며 이런 결과를 해당 학교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상산고와 달리 구체적인 점수와 감점 항목 및 이유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앞서 전북교육청은 이날 전주 상산고가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서 기준 점수(80점)에 미달하는 79.61점을 받아 취소결정을 내린 바 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상산고는 사회통합전형과 교비회계운영의 적정성, 학교운영의 적정성 등에서 감점이 있었다"며 "교육청은 과거 사례에 비춰볼 때 평가 기준점수가 80점은 돼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이 밝힌 항목별 점수를 보면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사회적 배려 대상자)' 지표에서 4점 만점에 1.6점을 받았다.

 

학생 1인당 교육비 적정성 점수(2점 만점에 0.4점)도 저조한 평가를 내렸다.

 

특히 감사 등 지적 및 규정 위반 사례가 적발돼 5점이 감점됐다고 전북교육청은 설명했다.

 

상산고 평가는 학부모, 교육전문가, 재정전문가, 시민단체 등 영역별 평가위원 7명이 진행했다.

 

평가단이 산정한 점수는 법조계, 언론계, 교육계 등 인사로 구성된 '전북 자율학교 등 지정 운영위원회' 심의와 김승환 교육감 재가로 확정됐다.

 

이런 가운데 전북교육청의 상산고와 안동고가 자사고 재지정 취소됨에 따라 다른 시도 소재 자사고로 확산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상산고에 이어 안산동산고를 시작으로 민족사관고와 광양제철고, 포항제철고, 현대청운고, 하나고 등 8개 전국단위 자사고와 16개 시·도단위 자사고로 평가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