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금융위원회 제공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최종구(사진) 금융위원장은 21일 "키코(KIKO) 분쟁조정에 반대하지 않는다"며 "피해기업과 은행들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이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대구 대구은행 제2본점에서 진행된 DGB 핀테크랩 개소식 참석 직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감원이 이왕 (분쟁 조정 절차를) 시작했고 의욕을 가지고 있으니 양쪽 당사자가 받아들일 좋은 조정안이 나오면 좋겠다"면서 "그게 내 본 뜻이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앞서 "키코 문제가 (금감원의) 분쟁 조정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발언을 해 키코 피해기업들로부터 반발을 샀다. 키코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키코 피해 기업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망언"이라며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 범위 내에서 움직일 경우 미리 정해둔 환율로 외화를 팔 수 있는 환헤지 파생금융상품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환율이 폭등하면서 키코에 가입한 중소기업 1000여곳이 수조원대 피해를 봤고, 이들은 당시 "은행이 사기 상품을 판매했다"며 소송을 냈다. 그러나 대법원은 2013년 불공정 판매가 아니라며 기각했다.

하지만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해 취임과 동시에 재조사를 추진하면서 상황은 새 국면을 맞았다. 윤 원장은 법원이 문제가 없다고 판결한 '불공정' 판매가 아닌 '불완전' 판매를 중심으로 재조사에 돌입했다.

금감원은 1여년간 키코 사태를 재조사한 결과를 내달 초 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한편 키코 공대위는 '키코사건을 비롯한 금융피해기업을 위한 지원재단' 출범을 준비 중이다. 공대위와 금감원 분쟁조정 대상인 4개사(일성하이스코·재영솔루텍·남화통상·원글로벌)가 배상 수령금 일부를 출연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