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제공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특별취재팀 = 서울와이어 이지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오전 9시(싱가포르 현지시간, 한국시간 10시)부터 시작된 회담을 마치고 업무 오찬에 들어갔다.
 

두 수장은 본래 45분으로 예정됐던 단독회담을 30여분만에 끝마치고 곧바로 참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회담을 가졌다. 회담에서 언급된 내용은 현재 알려지지 않았다.

오찬에는 확대정상회담 배석자를 비롯해 회담문 작성을 실무에서 주도한 성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확대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팔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과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이 참석했다.

다른 일정과 달리 업무 오찬은 정확한 마무리 시간이 정해지지 않았다. 비교적 여유 있는 오찬 시간을 통해 두 수장과 실무 대표단은 최종 의견 조율에 나설 전망이다.

한편 오찬 메뉴는 소갈비, 대구조림, 오이소박이 등 한식류로 정해졌다. 테이블은 원형이 아닌 직사각형 모양으로 마련됐으며 창이 보이는 자리에는 김정은 위원장이 자리했다. 김 위원장을 향한 트럼프 대통령의 배려로 읽힌다. 

press@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