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화면캡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특별취재팀 =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진행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대보다 훨씬 좋은 대화가 오갔다"며 "잠시 뒤 회담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은 업무 오찬을 짧게 마치고 회담장인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 주변을 산책하던 중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두 정상은 산책을 끝낸 뒤 오늘 논의 내용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할 예정이다.

두 수장은 이날 이날 오전 9시(싱가포르 현지시간, 한국시간 10시)부터 단독회담, 확대회담 등을 진행했다. 단독회담이 예정보다 10여분 일찍 끝나면서 전체적으로 일정이 앞당겨졌다.
 

앞서 확대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팔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과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김영철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이 참석했다.

오찬에는 이들을 비롯해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성김 주필리핀 미국대사, 최선희 외무성 부상,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이 자리했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시간으로 오후 2시 싱가포르를 떠나 귀국길에 오를 것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현지에서는 오후 4시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김 위원장이 동석할 가능성도 높게 점치고 있는 분위기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