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이텍스, "형질전환 소, 세대 유전 안정성 확인" - 서울와이어
테라젠이텍스, "형질전환 소, 세대 유전 안정성 확인"
테라젠이텍스, "형질전환 소, 세대 유전 안정성 확인"
  • 안승국 기자
  • 승인 2018.06.1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수의대 장구 교수팀 공동 연구, 국제학술지 논문 발표
자체 개발 NGS 기술 활용해 게놈 전체 변이 분석

형질전환 소 유전체 지도 일부
형질전환 소 유전체 지도 일부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테라젠이텍스는 형질전환 부모 소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 소의 게놈(유전체)을 분석, 유전인자 보존 확인 및 유전적 안정성 검증에 성공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부모 소에게 삽입한 외래 유전자가 2세에게서도 똑같이 나타난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는 있었으나, 나머지 유전자 전부가 완벽하게 제어된 것을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라젠이텍스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장구 교수팀 및 서울우유협동조합 생명공학연구소와 공동 진행한 연구에서 이 같은 사실을 밝혀내고, 관련 논문을 유전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BMC 지노믹스’에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이동유전자 기술을 활용해 형질전환시킨 암수 소 1쌍을 3년간 관찰한 뒤, 이들이 낳은 새끼를 다시 3년간 성장시켜 게놈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테라젠이텍스는 자체 개발한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기술을 활용해 형질전환 부모가 낳은 새끼 소의 게놈 전체에 걸쳐 변이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형질전환 타깃 유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유전자 모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테라젠이텍스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유전자 변형 처리 시의 유전적 안정성 검증에 관한 기술을 확보, 향후 포유동물의 형질전환 개체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ask1121@seoulwi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