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금융위원회 제공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25일부터는 상호금융·보험·카드·캐피털사 대출을 이용한 금융 소비자에 대한 개인 신용 평가상 불이익이 완화된다.

금융위원회는 개인 신용평가체계 개선안을 24일 발표했다.

이번 개선안은 신용평가(CB)사가 제2금융권 이용자에 대한 신용점수·등급을 산출할 때 대출의 특성을 평가에 반영, 신용위험을 세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기존에는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은행권 대출에 비해 신용점수·등급이 크게 하락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제2금융권을 이용하더라도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받았다면 신용점수·등급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는 개선안 시행으로 상호금융·보험·카드·캐피털사 이용자 총 94만명의 신용점수가 평균 33점 상승할 것으로 추정했다. 나아가 이중 46만명은 신용등급이 1등급 이상 상승할 것으로 봤다. 

이미 저축은행권에서는 총 68만명의 이용자가 신용등급이 평균 65점 상승하고 이중 40만명이 신용등급이 1등급 이상 오르는 효과를 봤다. 금융위는 앞선 1월 14일 저축은행권에서 먼저 개선안을 시행한 바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향후 CB사 및 금융회사의 개인신용평가 체계의 정확성, 공정성 등을 높여 나가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통계 검증 등을 통해 개인신용평가 모형의 대출금리 반영비율을 단계적으로 확대함으로써 모형의 정확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