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우리은행의 간편 모바일뱅킹 서비스 '위비뱅크' 거래량이 지난 3월 리뉴얼 이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대 거래 비중이 크게 늘었다.

우리은행은 이러한 내용의 위비뱅크 3개월 이용현황을 24일 공개했다.

위비뱅크는 쉽고 빠른 금융거래를 위해 ‘단순·혁신·개방성’을 지향하는 은행 어플리케이션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3월 리뉴얼을 통해 간편송금·환전 등 주요 기능을 개선하고 핀테크 기업 육성을 위한 '오픈뱅킹(Open Banking)' 기능을 추가했다.

먼저 우리은행 간편송금의 경우 거래량이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하는 동시에 20~30대 거래 비중이 60% 가까이 늘었다.

우리은행은 자동로그인, 거래 단계 축소(8→6단계), 조작화면 간소화, QR송금 등으로 간편송금 평균 이용시간을 29초에서 12초로 단축했다. 이와 함께 강화된 보안과 이체 수수료 면제 혜택도 간편송금 이용자를 늘렸다는 분석이다. 간편송금 한도가 초과되면 일반 이체로 자동 전환돼 공인인증서 등 추가 인증을 해야 하며, 수수료는 조건 없이 면제된다.

환전 서비스의 월평균 거래 건수는 리뉴얼 전인 3월 대비 15% 증가했다. 리뉴얼을 통해 환전 거래에 과거 내역을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외화 수령이 가능한 인근 영업점을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인 결과다. 환전 가능액을 원화 100만원에서 미화 3000달러까지 늘린 점도 주효했다.

우리은행은 위비뱅크를 지속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오는 10월까지 간편송금에 타행 계좌를 등록·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환전한 외화를 드라이브스루(Drive Thru) 매장이나 해외ATM에서 수령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은행의 오픈API를 활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리뉴얼 이후 위비뱅크 대한 고객의 관심과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사용 연령층은 20~30대로 비중이 최대 60%에 이른다”며 “위비뱅크를 편리함과 개방성을 지향하는 오픈뱅킹 플랫폼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