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24일(현지시간) 대이란 추가 경제제재를 발표했다.

지난 20일 이란이 미국의 무인정찰기를 격추한 데 대한 보복공격을 전격 중단했지만 이란 지도부의 책임을 묻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집무실에서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를 포함한 8명의 이란 고위 인사를 제재 대상으로 하는 대이란 추가 제재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동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발생한 무인기 격추와 유조선 공격을 언급하며 “최고지도자(하메네이)는 적의에 찬 행위에 관한 최종 책임을 가진 인물”이라며 하메네이 뿐만 아니라 군인들,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 등도 새로운 제재 대상에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란에 대한 압박을 계속 강화할 것”이라며 “이란은 핵무기를 가질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것은 ▲핵무기를 보유하지 말고 ▲더는 테러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지만 이는 대이란 압박 강도를 높여 협상 테이블에 앉히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AFP통신은 미국이 이란 최고지도자와 최고 지도층을 겨냥한 추가 제재를 발동해 대이란 압박을 강화했지만 “앞으로의 협상은 이란에 달려 있고 우리는 충돌(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며 대화 가능성을 열어놨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란산 원유 수출을 대부분 금지하는 등 미국의 대이란 제재가 상당 부분 진행된 상태여서 추가 제재 영향은 심각한 수준이 아닐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앞서 압사스 무사비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에 서명하기 직전 이란 국영방송에 출연해 “미국이 이란에 부과할 제재가 더 남았냐”고 비꼬며 “추가 제재 영향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