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29 방한 30일 文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사진은 지난 2017년 11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단독 정상회담에서 악수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28∼29일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후 이번 방한을 통해 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 중요한 논의가 오갈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0일 비무장지대(DMZ)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을 발표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후 8번째이자, 지난 4월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이후 80일만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이번이 두 번째이며, 2017년 11월 이후 약 19개월 만이다.

 

고 대변인은 "이번 방문은 지난 4월 한미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의 초청한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오후 한국에 도착, 30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며 " 한미동맹을 더 공고히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양국의 긴밀한 공조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DMZ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 DMZ 방문 가능성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이 성사되면 문재인 정부 들어 미국 대통령이 처음으로 남북 접경지를 방문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미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방한 기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후 오산 공군기지에서 워싱턴으로 떠날 예정이다.

 

이와관련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앞서 27일 한국을 방문한다.

   

 비건 대표는 한국에 머물며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과 만나 한미 정상이 논의할 대북 의제를 조율할 전망이다.

   

비건 대표가 트럼프 대통령보다 먼저 들어오는 만큼, 그가 한국에 머무는 동안 판문점 등에서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위해 북측과 접촉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외교가는 최근 북미 정상이 친선을 주고받은 것을 계기로 북미 실무협상 재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상호 간에 '매우 우호적인 친서'를 주고받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대(對)이란 추가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김정은에게 보낸 친서는 어떤 것이었나'라는 기자의 질문을 받고 "그(김 위원장)는 실제 나에게 생일축하의 뜻을 전했다"며 "쌍방간에(both ways) 매우 우호적인 친서였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며 김 위원장과의 '케미'를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