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우리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악화된 양국 관계가 회복될 가능성에 기대를 걸었지만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이 발목을 잡았다는 지적이다.

일본 언론은 한일 정상회담 무산 소식을 전하며 “정상 간 대화의 실마리조차 찾지 못하는 문 정권의 외교력에 한국 언론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5일 청와대는 ‘이번 G20 정상회담 기간에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되느냐'는 질문에 “한일 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며 “우리는 항상 만날 준비가 돼 있지만 일본은 아직 준비가 안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이 공식적으로 거절한 것이 아니다”며 결정된 것이 없다는 엇갈린 발언을 했다.

청와대와 외교부가 각기 다른 의미의 발언을 하면서 소통의 문제가 지적되는 가운데 일본 언론들은 “태평양전쟁 중 ‘징용’을 둘러싼 문제 등으로 한일관계가 악화해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이 무산됐다고 일제히 보도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한국은 준비가 돼 있지만 일본에서 반응이 없어 실현되지 않을 것’이란 발언을 전하며 일본 정부 역시 회담에 부정적이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 해결이 가시화하지 않은 단계에서 회담에 임할 생각이 없었다”며 G20 회의장에서 대화를 나누는 등 비공식적인 접촉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NHK는 문 대통령이 G20 기간 동안 중국·러시아·인도네시아·캐나다 등 4개국과 정상회담을 하면서 그간 의욕을 보였던 아베 총리와의 만남에는 “우리는 아닌데 일본이 준비가 안된 듯하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날 일본 외무성이 발표한 아베 총리의 G20 관련 일정에 따르면 27일 오후 일중 정상회담, 28일 오전 미일 정상회담, 29일 러일 정상회담이 계획돼 있다. 외무성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 “현 단계에서 아무것도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하는데 그쳤다.

NHK는 한국 정부가 지난 19일 한일 양국이 자발적 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인정하면 한일 청구권 협정에 근거해 협의 수용을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표명했지만 일본 정부가 요구하는 제3국이 참여하는 중재위원회 설치는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장관은 “한국 정부의 제안은 국제법 위반 상황이 계속되는 것이므로 일본으로선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고노 장관은 “한국 측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주는 것은 매우 고맙지만 현 상태로는 G20 기간 중 한일 정상회담 개최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가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타진했지만 일본의 반응이 없다면서도 일본의 참의원 선거 후 만남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든 정상회담을 갖겠다는 뜻을 내비쳤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