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진그룹 제공, 동양이 최근 플랜트 설치사업 수주에 성공한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본부]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북방지역 해외건설 수주 150억 달러(약 17조2000억원) 달성을 추진한다.

   

2023년 중앙아시아 3개국과의 교역목표는 현재보다 2배 이상 많은 100억 달러(약 11조5000억원)로 높여 잡았다.

   

북극해 항로 활성화에 대비,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참여와 국내기업의 인프라 사업 진출 필요성도 제기됐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이하 북방위)는 26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권구훈 위원장 주재로 제5차 북방위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우리 인프라 기업 신북방 진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북방국가들과 도로·철도·공항, 플랜트, 스마트시티 등 첨단 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해 2022년까지 북방 해외건설 수주액 150억 달러를 달성하고, 북방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민관협력 투자개발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계약 7건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러시아·독립국가연합(CIS)·중국 동북 3성 등을 포괄하는 북방지역은 우리 기업 해외건설 수주액의 11.2%를 차지하는 전략 시장이다.

   

북방지역 수주액의 65%를 차지하는 중앙아시아에는 인프라 진출을 본격화하고 제도전수, 한국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투자 등으로 민관협력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러시아와 동북아시아 지역은 철도협력과 연계해 산업단지와 주택사업 등 다양한 도시개발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유도한다.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조지아 등 동부 유럽·코카서스 지역은 우리 기업이 진출을 시작하는 단계인 만큼 경제협력증진자금 등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중앙아시아 3개국과의 교역목표를 2023년에 현재(2018년 43억 달러)보다 2배 이상 많은 100억 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제조업과 신산업에서의 산업협력 다각화, 교역투자확대 플랫폼 구축, 지원체계 공고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북극해 항로 활성화에 대비해 북극 LNG 2 사업에 지분 참여 등을 검토하고, 국내기업의 북극해 인프라 사업 진출, 북극해 항로 국적선사 진출 등 북극해 사업에 전략적 참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러시아는 북극해 항로 수송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쇄빙LNG선 발주, 도로·철도·항만 등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이며, 우리나라 기업이 참여할 경우 국내경제에도 상당한 효과가 예상된다는 지적이다.

   

황진회 북방위원은 북극 에너지 자원 운송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즉시 항만시설이나 무인선박, 스마트 항만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북극항만 등에 접목해 러시아와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한국 주도의 북극 발전 국제금융기구 설립도 제안했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