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철강·알루미늄에 이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폭탄을 승인해 글로벌 무역전쟁 가능성이 다시 확대되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25% 추가 관세 부과를 승인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 무역대표부(USTR) 등 무역정책 관계자들과 한 회의에서 대중제재를 위한 관세 부과 최종 방안을 협의했다며 관세 발동 시기는 불투명하지만 15일 최종 목록을 발표하고 다음 주에 연방관보에 게재한다고 전했다.

 

주요 외신은 폭탄관세가 부과되는 관세 품목이 지난 4월 발표된 1300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실제로 관세가 부과될 경우 중국 역시 보복관세로 대항해 세계 경제를 위협할 무역전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불공정 무역정책에 맞서겠다면 4월 1일 ‘통상법 301조’(무역법, 슈퍼 301조)를 근거로 중국의 산업용 로봇과 항공우주 부품, 자동차 등 1300개 품목, 500억 달러(약 54조원) 규모 제품에 25%의 추가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내놨다.

 

일각에서는 USTR이 지난달 기업 의견을 청취하면서 품목 교체 작업을 실시했다며 15일 발표될 대상 품목과 규모가 줄어들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철강·알루미늄에 관세폭탄을 매긴 트럼프 행정부가 새로운 대중 제재 조치를 발동할 경우 중국은 규모와 상관없이 강력히 반발할 것이 자명하다는 반응이 우세하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제재가 대북 문제와 연결돼 있다”며 “북한 비핵화 실현을 위해 후원자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