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조원진 월급 가압류, 전부 받아낼것"...천막철거 방해자 전원 형사고발 예고/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조원진 우리 공화당(구 대한애국당)대표를 언급하며 광화문광장 천막 철거에 들어간 비용을 끝까지 받아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천막철거 방해자들을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를 적용해 전원 형사고발 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시장은 이날 KBS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한 인터뷰에서 천막 철거와 관련해 "개별적으로 연대책임을 묻고 조원진 대표의 월급 가압류를 신청할 것"이라며 "끝까지 받아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우리공화당이 철거 이후 다시 천막을 친 것에 대해 "행정대집행 절차를 (다시) 꼭 거칠 수밖에 없다"면서도 "철거 과정에서 보인 폭력적 행태는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다. 참여한 모든 사람을 특정해서 형사고발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공화당 천막은 2014년 박근혜 정부가 범정부 차원의 종합지원책으로 설치한 세월호 천막과는 하늘과 땅 차이"라며 "우리공화당은 아무런 절차 없이 천막을 쳤고, 광화문광장에서는 정치적 집회를 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이 지난달 10일 광장에 설치한 천막을 전날 철거했으나 우리공화당이 바로 다시 천막을 치면서 새로운 행정대집행 절차를 밟아야 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