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지은 기자]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방침에 대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내가 먼저 제안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북한과의 공동 성명문을 발표한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군사연습(war games)을 중단할 것"이라는 예상 밖 발언으로 논란을 낳았다. 한국 정부는 물론 미국 정부와도 사전 협의가 안 된 상황에서 나온 깜짝 발언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취재진들에게 "그것(한미연합훈련 중단)은 나의 제안이었다"며 "북한과 협상하면서 훈련을 하는 것은 나쁘기 때문에 중단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북한에 대한 퍼주기식 협상이었다는 일각의 비난에 대한 해명인 셈이다.

트럼프의 이같은 돌발 행동에 민주당 하원의원은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에게 훈련 중단 결정 해명, 한국 정부와 사전 논의 여부 등을 추궁하는 서한을 보내고 30일 이내로 답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서한을 발신한 루벤 갈레고 의원은 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정부뿐 아니라 국방부 지도부와의 논의조차 없이 훈련 중단이라는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는 것을 듣는 것이 고통스럽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독단적 결정에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반면 한국과 일본 정부는 트럼프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깜짝 발언에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해서는 북미간 좋은 대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북한에 대한 군사적 압력과 조치를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미국도 한국 정부의 입장에 공감하기 때문에 두 정부의 협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북한에 대해 강경 자세를 취해 왔던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역시 16일 요미우리TV에 나와 "북한은 미국의 선의(한미연합훈련 중단 결정)를 제대로 받아들이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해를 나타냈다.

press@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