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 수석/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내달 하순 개각을 단행항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자 정계와 관가가 술렁이고 있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장관의 교체와 총선 일정등을 감안 개각 시기는 7월 말~ 8월 초 단행될 전망이다.

 

 

이번 개각은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개각 대상 후보로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진선미 여성가족부·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장관직을 수행한 '원년멤버'인 유영민 과기부 장관을 비롯, 강경화 외교·박상기 법무·박능후 보건복지 장관이 들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최근 북한 목선함 사태로 대국민사과를 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도 교체설이 나돌아 개각폭은 커질 전망이다.

  

다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경우 유임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이낙연 총리와 조국 민정수석 등의 거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총리는 이번 개각 인사에는 포함되지 않고 정기국회 후 연말에 당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가에서는 조 수석이 검증 작업을 거쳐 법무장관 입각설이 나돌아 야권 반발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26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과 관련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조 수석이 인사검증 실패의 책임자인 데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안을 성안해 현 여권의 일방적인 국정 운영과 국회 파행의 원인을 제공한 인물이라는 점을 지적 강력 반발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 수석의 입각이 현실화한다면 이는 문재인 정권이 패스트트랙 독재 열차를 더는 멈출 수 없다는 일종의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기류도 엇박자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사법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온 조 수석에게 법무장관으로서 검찰 개혁등 임무를 완수할 기회를 주는 것이라는 긍정적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데다 야권의 거센 반발이 우려된다는 점에서 조 수석의 입각설을 탐탁지 않게 보는 여론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으로 입각살과 관련 "확인 드릴 내용이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개각 시기와 맞물려 청와대 비서실에서도 총선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한 인사교체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출마가 예상되는 비서관은 정태호 일자리수석·이용선 시민사회수석,조한기 제1부속비서관, 복기왕 정무·김봉준 인사·김영배 민정·김우영 자치발전·민형배 사회정책 비서관 등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