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화문광장 보호 요청"...철거 불이행시 강제철거 진행/페이스북 캡쳐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서울시가 27일 경찰을 통해서 광화문 광장에 일대에 시설물 보호요청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어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이 광화문에 설치한 천막을 철거하지 않을 경우 이날 오후 6시에 강제 철거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설치한 불법 천막을 강제 철거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향후 재설치에 대비해 '엄포'를 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지난 26일 방송된 tbs 라디오 '색다른 시선 이숙이입니다'에 출연해  "광화문에 불법적으로 집회했던 좌파단체들이 대단히 많다"며 "그것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박원순 시장의 행정대집행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또 "정당의 자유활동은 헌법으로 보장돼 있다"면서도 "서울시의 조례라든지 행자부 장관의 공문으로 그 가치를 뛰어넘을 수 있다. 정상적인 정당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박 시장은 우리공화당 관계자들의 불법 행위에 연대 책임을 묻고 천막 철거비용 2억 원을 끝까지 받아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은 지난 26일 KBS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대집행 과정에서 2억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갔다”며 “조원진 대표의 월급을 우리가 가압류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우리공화당이 철거 이후 다시 천막을 친 것에 대해 "행정대집행 절차를 (다시) 꼭 거칠 수밖에 없다"면서도 "철거 과정에서 보인 폭력적 행태는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다. 참여한 모든 사람을 특정해서 형사고발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공화당 천막은 2014년 박근혜 정부가 범정부 차원의 종합지원책으로 설치한 세월호 천막과는 하늘과 땅 차이"라며 "우리공화당은 아무런 절차 없이 천막을 쳤고, 광화문광장에서는 정치적 집회를 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우리 공화당은 오히려 서울시가 폭력적으로 정당한 활동을 탄압하고 있다면서 강하게 맞서고 있어 천막 철거 과정에서 또다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것으로 보여 갈등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