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종에서 잔뼈 굵은 부동산 대부이지만 악명이 높아
손대는 프로젝트마다 문제꺼리 발생...한국기업과 악연

[서울와이어 Nguyen Duy Bon (응우웬 쥐 본) 특파원 기자]

 

호찌민 시 투티엠 라이미안씨티는 현재 공사가 중단됐다.

불법건축으로 공사가 중단될 위기에 놓인 호치민 투티엠 신도시 라이미안 씨티(Laimian City)프로젝트의 소유주는 악명높은 부동산 대부인 것으로 드러났다.(24일자 호찌민의 강남 투티엠 ‘라이미안씨티’ 중단위기, 묻지마 투자 ‘후폭풍’참조)

 

문제의 Laimian City는 원래 래미안갤럭시씨티(Raemian Galaxy City)프로젝트였는데, 투자자는 주택 건설 및 개발회사(HDTC)다. 호찌민 시의 도심 재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국영기업 이었지만, 지난 2016년 민영화를 거치면서 주식회사가 됐으며, 자본의 70%가 민간분문에 속해 있다.

 

당초 ‘Raemian Galaxy City’였던 프로젝트명이 현재처럼 변경된 이유는 한국 기업으로부터 브랜드이름이 동일해 혼란을 줄수 있다는 이의가 제기 되면서로 알려졌다. 
 

호찌민 시 2군 인민위원회의 ‘제1502/QD-XPVPHC호’ 결정문에 따르면 HDTC는 4000만동의 벌금을 부과받고 건축 허가 절차가 완료되기 전까지 60일 이상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이 결정문에는 딘 쯔엉 친(Dinh Truong Chinh)HDTC 이사회 의장이 건축 허가서 없이 시공을 진행했다고 명시되어 있다.
 

현지 정보에 따르면, 당초 Raemian Galaxy City 프로젝트는 25헥타르 규모로 투티엠(Thu Thiem), 안 푸-안 칸(An Phu-An Khanh)에서 진행됐으며 지난 1999년 HDTC에게 인수됐다. 

 

계획에 의하면 이 프로젝트의 인구는 약 1만1,600명이며, 2,700채이상의 아파트와 188개의 저층 주택으로 지어진다. 그러나 최근 많은 웹 사이트에는 1~3개의 침실이 있는 1만3144채의 아파트를 포함해 45층짜리 아파트 24개동 규모로 건축된다고 알려져 있다. 많은 변경이 있지만 호찌민 시 건설청에는 여전히 예전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상태다.

 

프로젝트의 소유주인 Dinh Truong Chinh HDTC 회장은 유명한 부동산 대부로 알려져 있다. 좋은쪽보다는 나쁜쪽으로 알려진 것이 많다. 그와 관련된 부동산과 쇼비지니스는 모두 소란스러운 사건이 일어났다. 

 

특히 그의 부인인 디엠 흐엉(Diem Huong)은 남편인 Chinh이 지난 2014년경 그녀를 폭행하고 협박했다고 폭로했다. 당시 Chinh 회장은 비엣 한(Viet Han)이라는 무역,광고,건설,부동산사업을 하는 회사의 회장이었으며, 특히 부동산 시장에서 많은 대형 비즈니스 거래를 진행했다.

 

예를 들어, 하노이 호 쩐 마우(Ho Tung Mau)길의 캐슬프라자(Castle Plaza) 프로젝트를 ‘구매’하기 위해 TNR Holdings Group의 주주들과 협의를 진행했다. 이후 2014년 9월경에 Viet Han 회사는 골드마크씨티(Goldmark City)로 프로젝트명을 변경하고 정관자본을 1조6000억동으로 늘렸다. 현재 이 프로젝트는 5000채의 고급 아파트가 들어섰다. 처음 지어질 당시에는 한국교민들도 많이 살았지만 여러가지 주변 인프라 문제로 지금은 많이 빠져 나왔다.

 

그 후 그는 바리아 붕따우(Ba Ria Vung Tau), 푸 토(Phu Tho)등에서 활발히 부동산 사업을 진행 했는데 특히 Phu Tho에 있는 15억 달러 수퍼 프로젝트를 소유하면서 부유한 사업가로 유명세를 탔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도 현재 진행이 멈췄다.

 

그는 2016년 호찌민 시 도심 재 설계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국영 기업인 HDTC를 인수했다. 이 회사는 현재 불법공사를 진행한 ‘Laimian City’ 프로젝트의 투자자이기도 하다.

많은 한국 부동산 업자들이 분양을 시작했다.

HDTC는 공식적으로 2016년 4월29일에 주식 회사가 됐다. 특히 이 회사 주주에는 Viet Han 회사가 등록되어 있다. 당시 Viet Han 회사는 Chinh씨가 이사회 의장이며 주식 52.14%를 소유했다. 그 중 34.79%는 전략적인 투자자로 승인되었으며, 나머지 17.35%는 공식 경매에서 획득했다. 또 HDTC를 인수하기 위해 Viet Han 회사는 1조 6000억동을 투자했다.

 

Viet Han 회사지분에서 일부는 Viet Han회사의 특수 관계자인 Dinh Ngoc Chau Huong (8.67%), Ha Thi Bich Hanh (8.67%)등이 소유하고 있다. Chinh씨는 이사회 의장 및 HDTC의 법정 대리인이다.

 

Chinh씨에게 인수된 HDTC는 최근 호찌민 7군에 있는 더마크(The Mark)아파트와 관련해 한국주택기획개발회사인 브이케이하우징(VK Housing)과 대우스타브릿지(Daewoo Star Birdge)와 분쟁이 벌어진 상태다. 이 사건은 복잡해지면서 양 기업들은 서로 소송 문서를 제출했고 총리실까지 문서를 보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