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범죄인 인도 법안’ 완전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홍콩 시민들이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압박해달라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27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약 1000명의 홍콩 시위대는 ‘홍콩 해방’이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홍콩을 도와달라”고 외치며 행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전날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국가의 홍콩 주재 영사관 등을 돌며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중국 정부에 제재를 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오후 늦게 인근 공원에서 진행된 약 4000명 규모의 집회에서는 시위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주요 외신은 이날도 수백 명의 홍콩 시위대가 아침 일찍부터 완자이(湾仔) 지구 경찰본부 앞에 몰려들어 바리케이드를 치고 입구를 봉쇄하는 등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며 G20에서 홍콩 문제가 논의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보도했다.

AFP는 28~29일 정상회의 기간 중에 G20 정상들의 눈에 띄기 위해 홍콩 시민들이 주요 경제지에 광고를 게재할 예정이라며 자금 마련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에 2만명이 참여해 총 548만 홍콩달러(약 8억1110만원)가 모였다고 전했다.

한편 의장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려는 듯 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홍콩 정부의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안 문제와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벌어지는 인권탄압 문제를 지적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관방부 부(副)장관은 아베 총리가 시 주석과의 중일 정상회담에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하에서 자유로운 홍콩의 번영이 중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며 “인권 존중과 법의 지배 등 보편적 가치의 중요성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