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 대상 반도체ㆍ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 /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일본 경제산업성은 1일 한국으로의 수출 관리 규정을 개정해 스마트폰 및 TV에 사용되는 반도체 등의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국내 관련 업계는 자칫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잔뜩 긴장한 분위기다.

 

전면적인 수출 금지가 아니라 절차를 강화하는 것이어서 당장은 큰 피해가 없겠지만 한일 관계의 추이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일본의 경우 몇몇 소재 생산업체가 한국 수출 차질로 제한적인 피해를 보는 정도에 그치겠지만 한국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에 충격은 더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우려다.

   

또한 제조업의 경우 소재 하나만 빠져도 전체 공정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의 '압박'이 커질 경우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업체들로서는 엄청난 타격을 받을 수도 있다.

   

앞서  일본 산케이신문은 지난달 30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운용 정책을 수정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로 사용되는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다음달 4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번 조치가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소송을 둘러싼 양국간 대치와 관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산케이 보도와 관련, 정확한 진위 파악에 나서는 한편 업계와 긴급회의를 갖고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수급대책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