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호해변 버스정거장(사진=한국관광공사)

 

[서울와이어 김수진 기자]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스타로 발돋움하면서, BTS의 뮤직비디오와 앨범 재킷을 촬영했던 국내 여행지에 대한 한류 팬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BTS의 촬영 장소들을 찾아가 인증샷을 남기는 이른바 ‘방탄투어’가 외국인 관광객들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한국관광공사는 6월 10일부터 24일까지 한국관광홍보 8개 외국어 사이트를 통해 ‘BTS 발자취를 따라 가고 싶은 한국 관광명소 TOP 10’ 인기투표 이벤트를 실시했다.

 

총 137개국 22,272명의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BTS 앨범재킷 촬영 장소인 강릉시 주문진해수욕장 ‘향호해변 버스정거장(21.8%)’을 가장 방문하고 싶은 곳으로 꼽았다. 그 뒤로는 부산 다대포해수욕장(12.2%), 담양 메타세콰이어길(12.1%), 서울 라인프렌즈 이태원점(11.8%), 경기 양주 일영역(7%) 등을 꼽았다.

 

연령별로 10대~30대는 강릉 주문진, 40대에서는 라인프렌즈 이태원점, 50대 이상에서는 담양 메타세콰이어길을 가장 가보고 싶은 장소로 선택했으며, 참여자의 성별은 여성이 94.8%를 차지했다.

 

제상원 한국관광공사 해외스마트관광팀장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투표에서 인기를 끌었던 장소들을 소재로 SNS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관련 방한 관광상품도 다양하게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관광공사는 국내외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총 8개 언어의 해외온라인 홍보사이트와 15개의 SNS 채널을 활용해 한국관광을 홍보하고 있으며, 가입 회원수는 약 420만 명이다. 특히 VisitKorea 페이스북 채널은 페이스북으로부터 영향력과 공신력을 검증받아 ‘페이스북 블루 인증 배지’를 받은 바 있다.

 

sjkimcap@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