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국제테마파크 조감도 /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장문영 기자] 기업들이 약 8조원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를 조기에 착공하도록 정부가 지원에 나선다. 투자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행정절차 처리나 이해관계 조정을 서두르는 것이다.

 

또, 공공기관 투자 계획을 앞당겨 올해 투자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1조원 이상 늘리고, 6천억원 규모의 구도심 노후·유휴 항만 재개발 사업을 연내에 추가 착공한다.

 

이를 통해 10조원+α 수준의 공공·민간 투자가 하반기에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른바 '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통해 약 8조원 규모 프로젝트의 조기착공을 지원한다.

 

앞서 정부가 발표한 포항 영일만 공장증설 등 1단계 투자프로젝트(2조3000억원 규모), 현대차그룹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등 2단계 투자프로젝트(6조원 규모)에 이어 크게 4가지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먼저 4조6000억원 상당의 민간 투자가 이뤄지는 경기도 화성 복합테마파크의 인허가 절차를 신속 추진한다.

 

지난 10여년간 공전하던 화성 복합테마파크는 올해 2월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화성 송산면 소재 418만㎡ 규모 부지에 대형 테마파크를 지어 2026년에 1차 개장하는 게 목표다.

 

정부는 올해 12월까지 개발계획 변경을 마치고 2021년까지 인허가를 완료한 뒤 그해 착공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화성 복합테마파크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안산선 노선에 테마파크 역사를 개설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