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트럼프 경제정책 66%가 평가 반면 외교정책 지지율 39%로 하락세
미국인 10명 중 6명 “동맹국과 우호적 관계 유지해야”
공화당 상원 위원장 ‘권한 남용’ 비판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폭탄 정책으로 글로벌 무역전쟁 우려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미국인 10명 중 6명은 동맹국에 대한 추가관세에 부정적 시각을 내비쳤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트럼프 행정부의 동맹국 관세폭탄 정책에 미국인의 60%가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24일(현지시간) CNN은 여론조사 전문기관 SSRS에 의뢰해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제한 조치에 대한 미국인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미국인 1012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미국인 10명 중 6명은 동맹국에게까지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보다는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미국의 국익과 산업보호를 위해 추가 관세 부과가 최우선 사항이라고 답한 비율은 25%였다.

 

공화당 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 정책에 반기를 들고 있다. 밥 코커 미 상원 공화당 외교위원장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폭탄 정책을 ‘권한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코커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권한 남용을 우려하면서 의회의 사전승인 없이 관세를 부과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등 트럼프 정책에 브레이크를 걸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 지지율은 39%로 지난 5월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경제정책 평가는 66%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9%의 미국인은 미국의 경제 호조가 향후 1년은 더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6·12 북미정상회담 후 취임 후 최고치인 45% 국정수행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전임 대통령들과 비슷한 동시기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대북 정책의 경우 55% 이상이 지지를 나타내며 취임 후 가장 높은 개별 이슈 평가를 받아내기도 했다.

 

하지만 주요 외신은 트럼프 행정부의 ‘무관용 이민정책’이 발목을 잡으며 지지율 등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