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좌)과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우)이 트럼프 행정부의 대미 투자제한 조치 검토와 관련 상반된 발언을 해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 사진=미 CNBC 화면 캡처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기업 대미 투자제한 조치 도입 가능성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백악관 관계자들의 엇갈린 발언으로 시장이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해”라고 시작된 트윗에서 “투자제한 성명은 중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미국의 기술을 훔치려고 하는 모든 국가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이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30일 중국의 대미 투자제한 및 수출통제 관련 규제를 내놓을 것으로 보도한 상황에서 이같은 내용이 발표되며 뉴욕증시 다우지수는 한때 500포인트 가까이 하락하기도 했다.

 

중국 자본이 25% 이상인 중국계 기업에 한정될 것이라고 여겨진 미국의 투자제한 조치가 전 세계 모든 기업에 해당하는 조치가 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백악관 통상정책을 담당하는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검토하는 미국 하이테크 기업의 투자제한 규제는 중국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고 다른 입장을 밝혔다.

 

나바로 국장은 오히려 중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에 대한 투자제한 조치 계획 자체가 없다고 설명했다.

 

나바로 국장 발언으로 시장이 안도하면서 증시도 안정을 되찾았지만 시장에서는 미국발 통상갈등 불확실성에 대한 지적이 여전하다.

 

국제경제 한 전문가는 “안보 위협을 이유로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고관세를 부과하는 수입제한 조치를 발동한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연합(EU)이나 일본 등 동맹국까지 대상으로 삼은 점을 주시해야 한다”며 “대미 투자제한이 현실화될 경우 대상은 중국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미 투자규제가 전 세계 기업으로 확대 적용될 경우 각국의 반발이 불가피해 글로벌 무역전쟁 가능성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