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제공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6조원 선을 지켜내며 실적이 소폭 회복했다.

       

삼성전자는 5일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이 매출은 56조원, 영업이익은 6조50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증권가 컨센서스(추정치 평균)는 매출 54조1000억원, 영업이익 6조1000억원으로 예상치를 웃돌았다.

   

영업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로는 56.3% 줄어든 수준이지만, 전분기보다는 4.3% 늘어난 것이다.

   

지난 2017∼2018년 반도체 '슈퍼호황' 이후 D램과 낸드 등 메모리 반도체는 가격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삼성전자가 최근 주력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비메모리 분야의 매출은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디스플레이는 전분기 적자에서 흑자 전환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소비자가전(CE) 부문은 영업이익이 지난 분기보다 소폭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TV 판매량은 감소했지만, 에어컨 성수기 효과와 냉장고 신제품 출시로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뒀을 것이란 추측이다.

   

모바일·IT(IM) 부문은 무선 사업부와 네트워크 사업부가 전분기 대비 각각 악화, 개선됐을 가능성이 크다.

   

스마트폰은 갤럭시S10 시리즈 판매가 기대에 못 미쳤고, 미국 아이폰 판가 인하 등 경쟁 심화로 한계를 겪은 반면, 네트워크 사업부는 국내 5G 상용화 본격 추진으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