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이란과의 우호관계·美거래기업 피해 우려 확대
니혼게이자이, “정부 결정 후 대체 조달 나설 가능성 높다”
한국도 수입제재 예외국 인정 위해 수입 감축 추진 중
韓정부 낙관적 시각 반면 日정부 “대이란 강경파 트럼프” 주시

이란 핵합의 파기 후 이란산 원유 수입 감축을 요구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 정부에 원유 수입 전면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이란과의 관계 악화와 미국 거래기업 피해를 우려해 트럼프 대통령에 이해를 구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탈퇴한 후 각국에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줄이라고 요구하고 있는 미국이 일본 정부에 수입 중단을 요구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신문은 미 정부 관계가 최근 방일해 경제산업성과 에너지 기업에 이같은 요청을 해왔다며 일본 정부가 난색을 표했다고 전했다.

 

일본이 이란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다 전체 수입량의 5% 정도를 차지하는 이란산 원유 도입을 중단할 경우 일본 에너지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 요구대로 이란산 원유 수입은 전면 중단하면 이란과의 외교 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난감한 상황에 봉착한 아베 정부는 일본의 대이란 원유 수입량이 전 세계 유통량을 감안했을 때 미미한 수준이라는 점을 미국 측에 어필해서 이란과의 거래 유지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기업들은 미국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전 세계와 통상 갈등을 빚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번 주 내에 중국 기업의 대미 투자 제한 조치를 발표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유사들은 일단 정부 방침에 따라 대책을 모색한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기업은 미국 사업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정유사들이 정부의 이란산 원유 수입 감축·중단 결정 후 이란이 아닌 다른 중동 국가 수입량을 늘리는 등 대체 조달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며 “정유사의 이란산 원유 비율이 10% 미만에 불과해 원유 조달에 큰 영향을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 정부도 미국으로부터 이란산 원유수입 제재 예외를 받기 위해 수입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각국의 원유수입 감축 의지에 따라 예외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한국의 이란산 원유 수입은 지난 2015년 오마바 행정부 당시 이란 핵협정 체결과 2016년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이란 경제제재 해제를 계기로 증가세를 보여왔다.

 

지난해 수입된 이란산 원유는 총 1억4787만 배럴로 전년 대비 32.1% 증가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에 이어 전체 원유 수입의 13.2%를 차지했다. 하지만 올 들어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과 미국산 원유 수입 물량이 늘어나면서 올 4월까지 누적 수입 규모는 3851만 배럴로 전년 동기 대비 34.6% 줄었다. 반면 이 이간 미국산 원유 수입량은 792만7000 배럴을 기록했다.

 

현재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국내 주요 업체는 현대오일뱅크,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그리고 한화케미칼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들 업체들과 수입 규모를 더 줄이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이번에도 과거 제재 당시처럼 미국으로부터 원유수입 예외국 지위를 인정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대이란 강경파인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제재 부활 행정명령에 서명하는 등 완강한 정책을 고수할 것이라면서 석유거래 전면 금지에 대비해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