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남북이 4.27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경제협력의 첫 발을 내딛었다.

남북은 지난 26일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담을 갖고 경의선 동해선 철도 연결과 현대화 사업을 위한 현지 공동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조사 기간은 다음달 24일부터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0.4 선언에서 합의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1차적으로 경의선 동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27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렬 국토교통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한 우리 측 대표단과 김윤혁 철도상 부상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측 대표단은 26일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만나 철도협력 분과회담을 가졌다.

통신은 "이 자리에서 쌍방은 동·서해선 철도를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들을 협의하고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통신이 언급한 서해선은 경의선을 의미한다.

남북은 이번 회담에 따라 경의선 북측 구간에 이어서 동해선 북측 구간(금강산∼두만강)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문산∼개성)과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제진∼금강산)을 공동 점검키로 합의했다.

다만 구체적인 착공시기는 확정하지 않았다.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가 실현되기 전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남북철도회담이 속도를 냄에 따라 철도 건설 관련 기업들도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특히 현대로템의 경우 사실상 국내 철도차량시장을 독접하고 있는 사업자로, 증권가는 약 1조5000억원 규모의 사업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점치고 있다.

정동익,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호남 고속철도사업을 보면 철도차량 구입비용은 7360억원으로 토지 보상비를 제외한 총 사업비 9조5000억원의 7.8% 수준이었다”며 “이를 국토연구원이 추산한 북한 철도망 현대화 및 남북 철도 연결의 총 사업비 19조1000억원에 적용하면 현대로템의 사업기회는 1조5000억원 내외가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경의선 동해선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사업으로 인한 한국 기업의 실익이 기대를 못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사업에 한국 기업만 참여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미국이 대북제재을 풀고 철도 연결과 현대화 사업이 본격화 된다고 가정할 때 중국이나 미국, 일본 등 기업이 진출할 가능성도 높다"며 "실제 한국 기업이 얻는 실익은 기대보다 낮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남북이 철도회담을 가진 것은 2008년 이후 10년만이다. 양측은 28일은 도로, 다음달 4일에는 삼림 관련 분과회의를 진행키로 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