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NH농협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BigSquare)' 2.0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농협은행은 전날 은행 본점에서 NH빅스퀘어 2.0 고도화 프로젝트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은 빅데이터의 집합소로써 다양한 데이터의 저장 및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일컫는다. 

농협은행의 NH빅스퀘어는 농협은행 내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가 모여 있는 장소라는 의미로, 기존에 활용이 어려웠던 비정형·대용량 데이터를 저장 및 분석하고, 머신러닝 및 시각화 분석까지 가능하다.

농협은행은 이번 고도화 프로젝트에서 4가지 과제를 추진했다. ∆빅데이터를 시각화한 ‘빅스퀘어 비전(Vision)’ 구축 ∆디지털 고객 경로 분석 및 디지털 성향 지수 개발 ∆플랫폼 환경개선 ∆오픈뱅킹에 대비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 및 구체화가 바로 그 것이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농협은행 NH빅스퀘어는 고객들의 금융 경험단계별 이동경로를 분석해 상품 니즈 발생 – 인지 - 탐색 - 가입까지 고객경로 단계에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의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디지털 고객 타겟 마케팅 모형을 통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농협은행 직원들은 빅스퀘어를 활용해 주요 은행·카드사 이슈, 기업 정보 분석, 공공 데이터 통계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금융생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외부 뉴스, 지식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기업 신용평가 및 기업분석에 활용해 기업 부실 예측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농협은행은 디지털화, 초개인화, 자동화를 목표로 은행 전 직원으로의 빅데이터 활성화와 농협은행 고유의 빅데이터 사업 차별화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해 빅데이터 사업을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남영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은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자동화를 통해 은행 모든 직원들이 쉽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빅데이터 사업을 은행 전 부문으로 확대해 고객들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