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의 여파...잠실5단지 주민들 "재건축 인허가 조속히 마무리" 촉구/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를 민간택지 영역으로 확장시키겠다 선언하면서 향후 영향이 있을 서울 강남권에 위치한 송파구 잠실주공 5단지 재건축조합이 서울시에 재건축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2007년 상한제 도입 당시 시뮬레이션 결과를 공개하고, 상한제 적용 이후 전국의 분양가가 16∼29%, 평균 20%가량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자 잠실5단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 500여명(주최 측 추산)은 10일 송파구 잠실역 사거리에서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조합측은 "주공5단지 재건축 인허가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해 주라고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합 측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7년 잠실5단지에 대해 관광특구 지역인 만큼 국제 설계 공모로 설계업체를 선정하면 재건축 인허가를 최대한 간소화해주겠다고 약속해놓고도 부동산 가격 안정을 이유로 인허가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합은 "당시 기존 설계업체가 있는데도 박 시장의 얘기에 조합이 비용을 부담하기로 하고 업체를 다시 선정했다"며 "재건축 인허가를 볼모로 한 서울시의 모든 요구 조건을 수용했음에도 서울시장이 약속한 지 2년 3개월이 지나도록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합은 "국제 설계 공모전임에도 지난해 서울시가 선정한 1∼3위 업체는 결국 모두 국내업체였다"며 "추가 공모전을 위해 조합은 33억원을 지급하게 됐는데도 조합은 공모전 심사에서 완전히 배제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조합은 "박 시장은 재건축 인허가와 관련한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며 "약속을 이행하지 않거나 미룰 경우 발생하는 모든 불미스러운 사태에 대한 법적 책임은 박 시장 본인에게 있다"고 말했다.

 

조합원 100여명은 조속한 재건축을 촉구하는 요구를 앞으로도 박 시장에게 보내겠다고 밝혀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