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를 세계유산으로 '첫걸음 옮겨'...남북공동 등재 추진/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남북협의와 관련해 문화재청은 경기도, 강원도와 11일 오후 2시 중구 한국의집에서 '비무장지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북 공동등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DMZ를 남북 화해와 평화 상징으로 변화시키고, 세계유산 등재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북협의와 관련해 문화재청은 남측 대표기관으로서 대북 협의를 주관하고, DMZ 세계유산 남북 공동등재 실무협의체를 구성한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북측 참여와 성과 도출을 위해 협력한다. 

등재 추진 과정에서는 문화재청이 세계유산 필수 조건인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 OUV)를 찾기 위한 학술연구를 주관하고, 관련 법령과 제도를 정비하며, 잠정목록 등재에 이은 신청을 주도한다.

 

이에 맞춰 경기도와 강원도는 DMZ 문헌·실태 조사를 하고, 학술연구를 지원하며, 등재 신청서를 작성한다.

 

이어 이달 안에 실무협의체를 꾸려 첫 회의를 열고, 세 기관은 연말까지 DMZ와 접경 지역 문화재를 조사한다.

 

아울러 문화재청이 지난 3월 출범한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을 지자체가 공동 개최해 DMZ 문화재의 종합적 보존관리 방안을 만들고, 관련 특별법 제정과 국제 심포지엄 개최에도 협력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